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남녕고등학교

통합검색

검색열기

남녕고등학교

커뮤니티

메인페이지 커뮤니티 가정통신문 - AIDS 예방 교육


RSS 새창 열기

가정통신문

  • 작성자이윤주
  • 작성일2020-11-17
  • 조회수39

제목AIDS 예방 교육


121일은 ADIS의 날

 

 1998년 세계보건기구(WHO)에서 매년 121일을 에이즈의날로 정하고 에이즈에 대한 오해와 편견을 불식시키고 에이즈의 확산 억제와 예방을 위해 홍보캠페인을 하고 있습니다.

 세계 에이즈의 날에는 붉은 리본 행사를 합니다.

혈액과 따뜻한 마음을 의미하는 붉은 리본을 몸에 부착함으로써 에이즈 감염자에 대한 차별과 편견을 없애고 사회 속으로 이들을 받아들여 다함께 살아가는 인간다운 사회를 만들자는 의미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에이즈란?

에이즈(AIDS)Acquired Immune Deficiency Syndrome의 약어로 후천성 면역결핍증후군 입니다.

 에이즈 바이러스에 사람이 감염되어 체내 면역체계가 파괴되고, 그로 인해서 정상인에게는 잘 나타나지 않는 여러 가지 위중한 감염증과 악성 종양이 나타나는 무서운 전염병입니다.

 에이즈는 바이러스 감염을 통해 전파되는데 감염자와의 성접촉, 감염된 혈액이나 혈액제제에 대한 노출, 모자간의 수직 감염의 크게 세 가지 경로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20113월말 현재 우리나라 누적 내국인 감염자 수는 7,835명이고 이 중 1,393명이 사망하여 현재 6,442명이 생존해있다.

성별 및 연령분포를 살펴보면 남성이 7,198(91.9%), 여성이 637(8.1%)으로 11:1의 감염비율을 나타내며 연령분포로는 20대도 1,744(22.3%)이다

 

 

 

증상과 기회감염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2f450b4.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30pixel, 세로 527pixel                                                                                                                

 

첫째 성접촉에 의한 감염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흔한 전파방식입니다. 유럽, 미국 등에서는 동성애에 의한 발병이 상당 부분 차지하나 개발도상국에서는 이성 간 성접촉에 의한 경우가 많아 전체적으로는 이성 간의 성접촉에 의한 전파가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치료받지 않은 감염자에서 콘돔을 사용하지 않고 성관계 시 전파가능성은 약 0.1-1.0% 정도로 추정됩니다. 성접촉에 의한 감염위험인자로는 항문성교, 성기의 궤양을 만드는 성병이 동반된 경우, 요도염, 부고환염, 포경, 감염자의 혈액 내 바이러스 역가가 높은 경우입니다.

 

둘째 감염된 혈액이나 혈액제재를 수혈받는 경우는 사전검사 등으로 미리 예방하여 가능성은 미미하나 일단 수혈받게 될 경우 감염될 확률은 90-100%로 매우 높습니다. 비슷한 경로로 마약중독자 간의 주사 공동사용시 오염된 주사바늘을 통해 감염될 수 있습니다.

 

셋째 감염된 산모에서 태아에게 전파되는 경우는 자연분만시 약 23%로 이러한 경로에 의한

초기증상은 없을 수 있으며,에이즈환자는 HIV에 감염된 후 세포면역이 서서히 감소하여,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약 10년 후부터 각종 기회감염(결핵, 대상포진, 캔디다증 등) 및 이차적인 암의 발생으로 사망하게 된다.

 

 

 

 

에이즈의 오해와 편견

1. AIDS는 걸리면 반드시 죽는다.

 미국농구선수 매직존슨은 아직도 건강을 유지하고 있다.

 꾸준한 치료와 세심한 건강관리가 중요

2. AIDS는 모기를 통해서도 에이즈에 감염 된다?

 곤충에 의한 에이즈의 감염사례는 보고는 없음.

3. AIDS감염인은 국가에서 격리 시킨다?

 정부는 19982월 감염인 인권보호를 위한 방안으로 격리 보호조항을 폐지. 자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4. AIDS감염자들은 모두 성관계가 문란하다?

 일부 감염자를 제외하곤 대부분 평범한 사람들이 단 한 번의 실수로 걸리는 경우도 있다성관계를 많이 한다고 걸리진 않는다.

5. AIDS에 감염되면 반드시 초기증상이 나타난다?

 감기몸살과 비슷하나 모든 감염인에 나타나지 않는다.

 

에이즈 치료와 예방

1. 기존의 바이러스 치료약물

 현재까지 개발된 치료약물은 대부분 바이러스의 증식을 억제하는 작용에 근거합니다. 이러한 약물이 병의 경과에 어느 정도까지 도움을 줄 수는 있으나, 완치시킬 수 있는 것은 아직 없습니다.

현재 쓰이고 있는 약으로는 지도부딘, 라미부딘, 단백 분해 효소 억제제 등이 있고, 이들 약제의 병합요법이 권유되고 있습니다.

 

2. 임상 연구중인 약물

 최근 임상 연구 중인 약물로는 abacavir, efavirenz, amprenavir, adefovir dipovoxil 등이 있습니다

.

3. 이차 기회 감염과 합병증의 치료

 폐렴, 결핵, 폐포자충증, 피부 혹은 생식기의 곰팡이 감염, 림프선염, 종양 등과 같은 합병증이 발생하면 장기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에이즈 환자의 감염증 치료가 일반 환자의 경우와 다른 점은 에이즈 환자에서는 치료가 끝난 다음에도 재발을 막기 위해서 투약을 계속해야 한다는 것인데요.

 약제의 내성도 일반 환자보다 에이즈 환자의 감염증 치료 시 더 문제가 됩니다. 에이즈 환자는 감염증이 재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항생제를 보다 자주 투여함으로써 약제에 대한 내성이 쉽게 생길 수 있습니다.

 

 

<동영상 자료>

푸른아우성 -HIV를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

 https://www.youtube.com/watch?v=akcd_eGApQQ

YTN 뉴스 - 전 세계 에이즈 감소하는데...한국 젊은 층은 '증가'

https://www.youtube.com/watch?v=fqBLGCTRjps

C채널방송 뉴스 C채널방송 뉴스

https://www.youtube.com/watch?v=91zHzRewZvI

 

 

 

 

 

 

 

 

 

 

 

 

 

2020.11.17.

남 녕 고 등 학 교 장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평가하기